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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류콘텐츠의 ““혼종성”(hybridity)”과 방탄소년단(BTS)의 문화력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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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최근까지 한류 현상을 해석하는 데 화두는 '혼종성(hybridity)'이었습니다. 이런 혼종성으로 인해 한류의 '문화제국주의 역전(reverse)'은 회의적으로 보였지만, 그래도 한류는 차이나에서 미국과 제펜의 대중문화보다 앞서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논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20일 7년 이후 방탄 소년단(BTS)의 문화는 보편적 소프트웨어 파워의 확장성을 나타내고 있다고는 말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비틀스(The Beatles)와 같은 위상은 아니지만 방탄소년단의 성과는 뮤직의 속성 중 하나인 지구적 보편성의 한 사례로 제시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방탄 소년단을 비롯한 현재 한류 콘텐츠의 지위는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소셜 미디어로부터 도출된 결과로 방탄 소년단을 비롯한 데힝 민국의 대중 문화 콘텐츠의 특징은 영어에서 칭크오와 언어적 역전에 따라데힝밍 국적이었다 풀루옹소(influencer)이라는 점으로 합니다. 방탄소년단과 한류에 대한 후방론은 글로벌 팬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대항문화 우세종으로 비서구의 지면을 기반으로 한 문화규범(canon)의 한 사례로 간주될 것입니다.


    그룹 방탄 소년단의 정국은 이 20일 공식 팬카페의 채팅으로 "한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는가"는 팬의 질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을 대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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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자 정국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다며 팬들의 주문이 쇄도하고 몇몇 인터넷 쇼핑몰에서 해당 제품이 1시 품절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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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22일 포털 사이트에는 해당 제품이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까지 올랐 움니다. 이것은 한 멤버의 '스토리 한마디'로 폭발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소비를 유발하는 큰 영향력을 의미하며, 즉 방탄소년단의 브랜드 파워이기도 할 것입니다. 이처럼 시장 지배력을 가진 브랜드는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컨텐츠 확대로 이어집니다.


    이들은 영화, 출판, 웹툰, 게이더 등에 콘텐츠를 확장시켜 자신들의 음악에 녹인 세계관을 다양하게 표현해 팬들이 방탄 DNA에 다채롭게 접근하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그 중 3월 5개 출판된 책이나 지난 하나 7개, 네이버 웹툰에서 유출된 웹툰은 방탄 소년단이 20하나 5년부터 하나 연간 3장에 걸쳐서 피로한 '화양 연화'소리 반시리즈의 세계관과 부합하고 있습니다. 웹툰'화양 연화 Pt.0세이브, 미국'(SAVE ME)는 운명의 굴레에 얽힌 하나고프 소년이 찌그러지도록 아이 토우쯔항, 화양 연화'이 골자로, 멤버의 본명을 딴 하나고프 소년이 주인공으로, 2년 만에 미국에서 돌아온 박석진()가 흩어진 옛 동료들을 찾아 자신, 시작됩니다. 프롤로그와 하나·2회에서 폭행 사건에서 구치소에 수감된 조남준(RM), 아버지 살해 용의자가 된 태형(・뷰)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이 펼쳐졌고 빅 히트가 예기를 제공하는 네이버 웹툰과 합작하고 세계 7개 지상에서 동시에 유출되었어요. 웹툰이 하나 0~20대가 소비하는 주요 콘텐츠 중 하 쟈싱란 점에서 유출과 함께 높은 관심을 끌고 별 5개 만점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시리즈는 불안하고 위험한 현실, 그 중에서 이것을 돌리고 질주하는 청춘의 불안과 아름다움이 주제였지만 본'화양 연화 더 노트 1'도 운명과 대치한 소년들의 결핍과 상처, 불안과 방황에 대한 이이에키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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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기의 형식을 빌린 창작물에 그동안 방탄 소년단의 앨범에 수록한 소책자 예기를 확장하고 234쪽 분량으로 완성했고 korea(영어 Japan판으로 출판됐고 이 211에서 빅 히트 숍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해 슴니다. 방탄소년단이 월드스타가 되면서 관련 책이 많이 나왔는데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처음 기획한 책입니다.멤버들이 평소 문학작품을 음악에 차용하고 독서를 즐긴다는 점에서 팬들의 호응이 클 것 같아요.


    빅 히트 2대 주주인 게이야 업체 넷마블은 사용자가 매니저가 되고 방탄 소년단을 육성하고 모 바하 나시뮬레ー션게ー다"BTS(방탄 소년단)월드"를 올해 1-3월에 발매할 계획입니다. 하나 만장 이상의 멤버 사진과 하나 00개 이상의 영상을 삽입하고 방탄 소년단 노래도 게이를 통해서 유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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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CGV는 26하나 방탄 소년단의 서울 공연 실황을 도우이웅'러브 유어 셀프였던 서울'(LOVE YOURSELF IN SEOUL)을 스크린 X와 2D영화에서 전 세계에 공개 하지만 계획이다. CGV 다면상영 특별관의 스크린 X 싱어롱 상영과 응원봉을 흔들며 관람하는 아미밤 상영이 계획되어 있어 팬들의 대창이 예상됩니다. CGV관계자는 "22개 기준의 예매 관람객 수가 16만 6천명으로 공개하지만 직전까지 예약률이 10만장이 넘는 영화가 연간 10여편밖에 안 된다는 점에서 큰 영향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이 지난해 11월에 개봉한 방탄 소년단의 다큐멘터리 영화' 번 더 스테이지:더 무비'(Burn the Stage:the Movie)은 31만 관객을 모으며 100%의 점유율을 본인의 손에 이 18하나, 유튜브 오리지널든지 공개됐다. 이처럼 인기 아이돌 스타의 콘텐츠 다화천가의 새로운 현상은 아닙니다. 다수의 스타들이 전시회를 열고 게임을 출시하는 등 팬과의 접점을 모색하면서 수익의 다변화를 꾀했지만, 방탄소년단의 경우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와 폭넓게 결합한다는 점에서 독보적인 확장성, 차별화된 접근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등장으로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는 초국적 보편성을 지닌 문화현상으로 위상이 업그레이드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혼종성은 최근까지 한류의 전 지구적 확장성에도 불구하고 서구의 문화제국주의 내지 미디어제국주의의 맥락에서 서구의 문화우세종(cultural dominant)에 비견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제공하지 못한 주요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가 '미디어 제국 쥬우이미 역전(reversed media imperialism)'의 한 형태로 나타날지에 대해서 장(Zhang, 2016)은 최신까지 실라(Shiller, 1991)서구 중심의 문화 제국 주의 담론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회의적 입장을 표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의 활약으로 영국 비틀스가 '브리티시 인베전(British invasion)'을 이끌었듯이 최신 북미 또는 유럽으로의 한류 월경을 '코리안 인베전(Korean Invasion)'으로 간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소견을 한다.이 2012년 전 세계를 뒤흔든 싸이의<강남 스타 한가지>붐은 그동안 세계의 미디어 제국 주의를 주도했다고 본다 믹크의 대중 문화 관계자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줬다. 또<강남 스타 한가지>은 중국의 대중 sound를 시장의 높은 벽마저 넘었지만 중국에서 우에국곡이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하나입니다. <강남 스타 한가지>가 중국에서 1위를 기록한 사실은 중국 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던 믹크의 대중 문화 산업 종사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또 해외 대중 sound악에 대한 중국의 제도적 저항을 무력화시키는 단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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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당시 반도 정부의 행정 간소화 방침에 의해서 문화 시장 개방의 분위기가 높아진 반면에 수입 금지 처분이라는 쿼터 제도가 있었기 때문에 반도 시장에 적극 진출하려는 미국 문화 산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한국은 본능적으로 미국 문화 내에 존재하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경계했기 때문에 미국 문화에 대한 저항이 컸다. 그러던 중 <강남스타 최초> 열풍이 발화점이 되면서 양국 문화의 저항은 점차 무너져 갔다.이처럼 외국이 미국의 미디어제국주의를 방어하는 데 주력하는 동안 한국의 대중문화는 이른바 문화적 우세종처럼 외국의 틈새시장을 일찌감치 차지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그동안 한류 현상을 해석하는 데 있어 혼종성(hybridity)은 거의 매일 그 한가운데 있었다. 문화적 폰 존슨은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글로벌인 요소와 지방적인 것을 혼합하여 내부와 외부의 속성이 혼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제3세계의 입장에서는 외부에서 유입된 것을 변형시켜서 저항성의 한 단면이기도 하다. 시간적으로는 전통과 근대의 융합, 공간적으로는 서구 및 비서구의 혼합이라는 문화적 경험을 융합해 새롭게 정체성이 탄생한 변종(variant)이라 할 수 있다. 한동안 한류의 혼종성은 단지 서구 우세종 파편에 불과했다. 비록 한국 대중문화가 영미권과 최초의 대중문화 속성이 섞인 혼종성을 띠기는 하지만 바로 이런 혼종성이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을 주는 첫 번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미국과 최초의 책 대중문화보다 먼저 한국 대중문화가 발전국의 제 1상 문화영역에서 이른바 미디어 제국주의의 속성까지 나쁘지 않게 드러낼 수 있게 된 것은 이러한 혼종성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다. 한류의 혼종성과 또 다른 특성으로 인해 한국 문화가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새롭게 유형의 우세종으로 탄생한 것이다.예를 들어 케이팝은 흔히 글로벌 속성과 로컬적 특성을 동시에 갖는 music으로 분류되는데, 그래도 다른 '나쁘지 않은'의 music과 차별화되는 케이팝만의 '무엇'이 분명히 존재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었다. 스웨덴 항넬스(Hannerz, 1997)은 홍이 존슨이 때로는 모순이 나쁘지 않고 이중성의 아이러니를 따르지만 교루네고, 식민지 지배 권위를 전복시키는 잠재력을 보임을 강조했다. 지금 이런 한류의 잠재성이 유전자적 융합에 의해 진화를 이룰수록 글로벌 변종을 탄생시킬 기회도 있을 것이다.


    1960년대 미국의 흑인 sound악과 로큰롤이 sound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그 때 비틀즈와 롤링 스톤스(The Rolling Stones)등 영국 밴드들이 미국에 진출하고 큰 유헹룰 얻었다. 미국 언론은 이를 브리티시 인베전(British Invasion)이라고 부르며 영국 대중 sound 편하게 주금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문화 산업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던 미국에 정면으로 도전한 영국의 기세는 1970년대에는 더욱 더 확대되면서 레드 제플린(Led Zeppelin), 딥 퍼플(Deep Purple)블랙 사바스(Black Sabbath),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같은 하도우록발도과 일부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들이 미국 sound는 시장을 점령하기에 이르렀다.비틀스 등장 이전 영국은 미국의 대중문화에 압도당한 상태였다. 비틀스의 세계적인 유행은 이 같은 인식에 반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됐으며 문화 영역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전 세계 청소년 또는 젊은층의 롤모델로 여겨졌다. 이렇게 비틀즈의 성공은 sound액죠크 성공의 측면과 함께 시대적 전환기의 20세기 후반의 사회 문화적 발전의 맥락 속에서 더 큰 의미를 지닌다. 1960년대는 경제적으로 세계 대전 후의 성장기에 해당하는 사회 문화적으로는 청년들이 구시대적인 부모 세대의 가치관에서 마스크 피하고 기존의 사회 문화 프레임으로 이마 스쿠하고 자신들만의 가치와 문화를 확립 하면 저항한 시점이다. 그리고 비틀즈는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속성을 가진 sound 악을 저질렀습니다.다시 한류에 돌아가고 논의를 이어 마스크, 한류 초기의 2002년 2월 경향 신문은 "데힝밍국팡'문화 제국 주의'?"라는 내 귀에 한류 열풍은 데힝밍국팡 문화 제국 주의의 속성을 갖고 있다는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당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는 대힌민국판 문화제국주의의 최종 목적지가 중국이라고 판단했다. 십 수년이 지난 2011년 4월 영국의 가디언(The Guardian)은 "K팝: 어떻게 데힝 민국이 그들의 sound는 환경을 바꾸게 됐는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K팝 열풍은 지난 2000년대 초부터 SM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다양한 기획사가 청소년을 자신들이 기획한 컨셉에 맞추어 장기간 훈련시킨 뒤 데뷔시키는 일종의 공장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그 성공 요인이라고 보도했다. 또 2007년경데 힌 민국이 저작권 침해 방지 법을 허가하고 법적 대처 능력을 갖춘 것도 K팝의 성장 동력이 되 sound을 지적하고 있다. 외국인에게 있어 케이팝의 분야를 리드하는 메리트는 다방면에 걸쳐 있다. 해외 팝스타는 팬들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우상의 생각을 주는 반면 케이팝 가수들은 청소년 정서에 잘 맞는 음악과 춤을 통해 친근감을 제공한다고 해외 한류 팬들은 말한다.


    이런 케이팝의 다양한 속성과 함께 방탄소년단은 역시 다른 특성을 보여준다. 방탄소년단의 문화력은 세계인과 소통하는 보편적 소프트파워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역시 그들의 전 세계적 파급력 때문에 1종의 문화 제국 쥬우이미 한 유형으로 분류될 실현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방탄소년단은 이들의 팬과 소셜미디어로 연결된 친구 같은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며 기존 TV 속 스타들과 각박한 현실을 사는 팬과 같은 수직적 관계와는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다. 방탄소년단 못지않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충성도 높은 팬덤 아미(ARMY)는 이런 이유로 급격히 몸집이 커지면서 아미 전방위적 행동력을 바탕으로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독감이 됐다. 그리고 방탄 소년단과 '아미'이 주는 놀라운 현상은 차 문명 혁명(잘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소셜 미디어의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방탄소년단의 노래, 처음으로 영어권 안의 위계 구조를 해체했습니다. 최근 미국 타이다(TIME)는 방탄소년단에 대한 보도로 아랫사람은 영어가 글로벌 현상의 한가운데 언어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까지 예상했습니다. 해외 팬들이 방탄소년단 음악의 한국어 가사 발음(ローマ)을 로마자로 표기하고 그에 대한 영어 자막 해석이 동영상으로 전 세계에 공급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설득력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방탄소년단은 단순한 대중 sound 악가수가 아니라 사회철학적 수준으로까지 평가받고 있다. 차 민주(2017)는 니체에서 헤겔, 스피노자, 키에르케고르, 아렌트와 들뢰즈, 그 때문에 존 롤스와 아도르노 같은 다양한 철학자들의 이론과 방탄 소년단의 메시지가 연계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의 배경으로 유명한 회화책인 조소작품이 등장하고, sound악의 소재를 데미안이 본인의 오메라스를 찾은 사람아 같은 소설에서 차용하기도 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언론 대부분이 방탄소년단의 sound 악 가사에 앞으로 긴 사회적 메시지가 젊은 팬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중요한 포인트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 같은 방탄소년단의 메시지는 신자유주의 경쟁체제에 따라 치열한 경쟁, 일자리 부족, 부의 불평등, 전반적인 삶의 불안과 우울감을 느끼는 젊은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그동안 한류가 새롭게 문화 한복판으로 떠오르고 있는 sound를 인정하면서도 한류를 통한 문화적 제국주의 역전(reverse)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대체로 회의적이다. 하지만 최근 방탄소년단의 세계적 파급력으로 한류 현상이 문화 유형 면에서 대항적 문화제국주의로 분류될지에 대한 논의까지 진행되고 있다.


    이런 속성은 2000년대 초반 보아(BoA)이 Japan시장에서 펼친 무국 적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양, 한류가 문화 폰 존슨을 넘어 글로벌 보편성을 내포한 세로프게 문화 준거 양식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화이트 리(Whiteley, 2014)는 비틀즈의 노래를 거론하며 하그와잉의 시대 정신(Zeitgeist)이라는 은유를 구사했습니다. '사방대한민국성(Koreanness)'을 근간으로 서구에 대한 '대항우세종'으로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대한민국 대중문화가 한 시대의 규범(canon)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우리 대중문화 콘텐츠가 디지털 매체의 발전에서 도출된 인플루언서의 위상을 넘어 예술성에서도 시대 담론의 한 축(pillar)으로 후세에 평가받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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